약(리산드라) 팔러 왔습니다. ㅎㅎㅎㅎ

(op.gg 에도 제가 올렸던거 여기에도 내용을 좀 달리해서 올립니다.)
 
제목 그대롭니다. 리산드라 약 팔러 왔습니다.
 
아직 승률 5할도 채 안 되고, 더 강한 챔프가 많긴 하지만, 애정을 갖고 쓰는 캐릭터라서 추천을 좀 하려고 합니다. (절대 여캐라서 좋아하는거 아님...)
 
플레이는 뭐...저도 골드 끝물이라서 팁 같은 것은 없구요. 룬이나 추천해주려고 합니다.
 
예전에도 리산드라 룬 빌드에 대해서 여기다 글 올린 적이 있긴 했지만, 내용이 개판인데다, 약을 팔려면 꾸준히 광고를 해야하므로 다시 올립니다.
 
리산드라 룬 빌드 2개를 추천합니다. 제가 자주 쓰는 빌드입니다.
 
 
1. 마법-영감 빌드(안정 지향적 빌드)
 
리산드라의 강점인 유틸성과 강력한 이니시에이팅 능력에 역점을 둔 룬 빌드 입니다. 그리고 제가 제일 선호하는 룬입니다.
 
이 빌드의 강점은 리산드라 플레이를 하는데 있어서 안정성이 생긴다는 점에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이 룬 빌드는 궁극기 쿨타임을 최대한 줄이고, 존야 활용에 부담을 줄여주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핵심 룬은 그냥 닥치고 신비로운 유성. 난입은 리산드라랑 심하게 맞지 않고, 콩콩이는 상성에 따라선 충분히 들 만 하지만, 잘 알다시피 사거리가 짧은 미드 생태계에서 리산드라가 q짤 넣으면서 콩콩이 딜을 누적시키려고 한다면...당신 화면은 흑백화면으로 변하고 상대 미드가 300원을 챙겨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탑이라면 고려할 가능성은 높지만...탑 리산드라는 요즘 살아남기 힘드므로...ㅠㅠ
 
첫 번째 룬은 궁극의 모자. 궁극기와 존야로 어그로를 분산하는 리산드라에게 무효화 구체는 매력적이지 못하고, 마나순환 팔찌는 패시브 때문에 마나 관리가 그럭저럭 되는 리산드라에겐 역시 와닿지가 않습니다. 궁 쿨을 줄여서 보다 자주 궁을 써주는게 좋습니다.
 
두 번째 룬은 깨달음. 기민함의 경우, 이속 늘어나는거는 나쁘지는 않으나, 애초에 걸출한 이동기인 e가 있는 리산드라에겐 역시 크게 와닿지 않으므로 패스합시다. 절대 집중은...후...그냥 차라리 리산드라에게 여진 들고 이니시를 걸라고 하는게 더 좋을 정도로 와닿지 않습니다. 리산드라는 q를 제외한 나머지 스킬들이 쿨이 긴 편에 속하기에 차라리 안정적으로 10%의 쿨감을 확보할 수 있는 깨달음이 좋습니다. 쿨감 10%를 얻는 만큼, 추후에 아이템 선택도 유동적으로 할 수 있게 도와준다는 강점도 생기고요.
 
세 번째 룬은 주문 작열. 일단 물 위를 걷는 자는 제껴놓고 생각합시다. 리산드라가 로밍을 자주 가기는 하나, 정글러처럼 이곳 저곳 항상 돌아다니면서 찌르는 것도 아니고, 벽을 넘지 못하는 챔프도 아니기에 루트 선택이 한정되어 있지도 않을 뿐더러, 이 녀석은 애초에 텔레포트를 드는 녀석이라서 오브젝트 싸움이나 정글러들 끼리 싸움이 터지는게 아닌 이상 강에서 오래 있지도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건 포기하고...남은건 주문 작열과 폭풍의 결집인데...단적으로 말하자면, 주문 작열은 리산드라의 강점인 빠른 스노우볼링에 힘을 붙여주고, 폭풍의 결집은 후반에 힘이 크게 빠지는 리산드라에게 일종의 보험 역할을 하는 룬입니다. 취향에 따라 들어줍시다. 다만, 저는 주문 작열이 조금 더 낫다고 봅니다. 애초에 리산드라는 스노우볼을 빠르게 굴리는데 강점이 있기도 하거니와, 리산드라 스킬의 주문력 계수 총 합은 이동기로 쓸 수 밖에 없는 e를 제외하면 1.8 로, 누커라고 보기에는 정말로 낮습니다. 체감이 안된다면, 탱커인 말파이트의 풀 콤보(궁극기-q-e) 주문력 계수가 1.8입니다. 그냥 조금이라도 만족스러운 깡딜을 자랑하는 주문 작열로 딜 보충을 해주는게 좋다고 봅니다.
 
보조 룬은 영감. 특히 그 중에서도 존야의 쿨을 15%나 줄여주고, 6분 후에 초시계로 바뀌는 초시계 키트를 공짜로 지급하는 완벽한 타이밍과, 전체적으로 쿨감 5%씩 줄여주는 우주적 통찰력을 들어줍니다.
 
이 빌드는 앞서서도 말헀지만, 리산드라의 플레이 안정성을 높이는데 역점을 둔 빌드입니다. 무난무난하게 갈 때 좋습니다.
 
그리고 이 빌드는 만약에 리산드라를 탑으로 올려보낼 때 좋다고 봅니다. 미드에 설때도 물론 좋지만, 블루를 얻지 못하고, 라인이 길어서 갱킹 회피가 어려운 탑에서는 안정감 있는 플레이가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이죠.
 
 
 
그럼 이제 다음으로 넘어가죠...
 
 
 
 
2. 지배-영감(스노우볼링 최적화 빌드)
 
(참고로 이 스샷에서 제가 잘못한게 있는데, 깨달음이 아니라 저는 주문 작열을 찍습니다. 제가 스샷 찍기 전에 대충 찍는 바람에 실수했습니다 ㅠㅠ)

미드에 갈 때, 특히 빠르게 스노우볼을 굴리고 싶을 떄 제가 주로 쓰는 빌드입니다.
 
이 빌드의 강점은 리산드라의 강점인 스노우볼링 능력에 가속도를 붙인다는 것입니다. 이 빌드를 들고 라인전에서 이득을 보거나, 로밍을 성공시키거나, 그것이 아니더라도 아군이 전반적으로 흥하면 정말 탄력을 크게 받습니다.
 
요약하자면, 이 빌드는 딜을 최대한 끌어 올려서 초중반에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있습니다.
 
다만, 이 빌드는 망하면 위에 소개한 빌드와는 달리, 복구가 정말 어렵습니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입니다.
 
 
 
핵심 룬은 닥치고 감전. 이 부분은 설명 안하겠습니다. 제가 만약 이거 설명하면, 전 그냥 설명충입니다.
 
첫 번째 룬은 돌발 일격. 이미 아시는 분들도 있을지 모르지만, 리산드라의 이동기인 e는 점멸처럼 몸이 사라졌다가 나타나는 판정이기에 돌발 일격의 효과가 발동이 됩니다!(실제로 실험 했습니다.). 게다가 리산드라는 기본적으로 텔포-점멸 스펠을 들기에 더더욱 효과를 누리기가 쉽죠. 마관 8이 적어보이기는 하지만, 옛날 룬/특성 시스템으로 초반에 마방이나 체력을 박고 부족한 내구성을 벌충하는게 불가능해져서 마관 8정도만 되도 꽤나 아프게 들어갑니다. 거기다가 마법 딜이 전부인데다, 스킬의 주문력 계수가 아쉬운 리산드라에게는 낮은 마관도 꽤나 큰 힘이 됩니다. 비열한 한 방 역시 충분히 고려는 가능하고, 초반에는 돌발 일격 보다 딜적으로 도움이 되지만,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성장성도 떨어지기에 돌발 일격이 좀 더 낫습니다. 피의 맛은 찍지 맙시다. 이 친구는 블라디 같이 피흡빨을 활용하며 지속력 싸움으로 가는 놈이 절대 아닙니다.
 
두 번째 룬은 시야 수집. 사실 여기서는 좀비 와드나 유령 포로도 모두 쓸만합니다. 애초에 좀비 와드나 유령 포로의 효과는 안그래도 갱 회피 능력이 괜찮은 리산드라에게 더더욱 안정감을 불어넣으니까요. 다만 시야 수집 효과로 인해 얻는 주문력으로 딜을 조금이라도 보충한다는 점에서, 저는 이 룬을 택했습니다. 이 빌드는 다시 말하지만, 스노우볼링 가속화에 목적이 있는 룬입니다. 장신구 와드나 제어 와드, 자신의 e를 믿고 과감히 시야 수집을 찍어주세요. 풀스택 다 채우면 30 가량의 주문력을 얻습니다. 리산드라의 주문력 계수가 낮기는 하나, 30 정도면 도란링 2개 분량의 주문력이기에, 딜 보충 측면에서는 꽤 좋습니다.
 
세 번쨰 룬은 영리한 사냥꾼. 가장 잘 어울리고, 이걸 들고 흥한 리산드라는 상대 입장에서 욕 나오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템 재사용 대기시간 기본 10%에 풀스택 다 쌓았을 때 무려 40%를 줄입니다. 이 효과가 중요한 이유는...리산드라의 코어템인 초기형 벨트와 존야의 모래시계 쿨타임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냥꾼 룬 중에서 단연 최고입니다. 어차피 e로 벽넘기가 가능한 리산드라이기에 끈질긴 사냥꾼은 매력이 떨어지고, 주문 흡혈 효율 자체가 똥인 리산드라에게는 굶주린 사냥꾼은 불필요합니다. 앞서 말하기도 했지만, 굶주린 사냥꾼 들고 하느니 차라리 리산드라에게 여진 들어주고 하라고 하세요.
 
보조 룬은 마술을 들었습니다. 일단 궁 활용을 최대한 하면서 스노우볼을 굴려주기에 좋은 궁극의 모자, 그리고 핵심 룬인 감전에다가 조금이나마 딜을 덮어주는 역할을 하는 주문 작열을 선택합니다. 깨달음도 고려 대상이긴 하나, 미드 라인에 주로 서는 리산드라에게는 블루 버프가 있습니다. 그거 믿고 주문 작열을 들어줍시다. 그래도 자신은 그나마 안정성을 고려한다면, 그냥 깨달음 들어줘도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거라도 일단 자신에게 맞는게 더 중요하니까요
 
이 빌드는 앞서서도 얘기 했지만, 정말 초반에 이득 보고, 로밍으로 이득 보면서 빨리 끝내겠다는 생각으로 임할 때 들어주세요. 물론 중후반에도 이 룬은 상대 딜러 하나 지워버리고 시작하는데에 힘을 쓸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후반으로 가면 갈 수록 리산드라의 딜 부족은 이걸로는 커버가 잘 안 될겁니다.
 
 
 
여기 까지입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P.S
 
크...크고 아름다워요...(기럭지가).
 
출처 : 누군가의 텀블러 계정